아라한
모든 번뇌를 완전히 끊어 열반을 성취한 성자로 존경받을 만한 불제자를 가리킴.
이 경지를 아라한과, 이 경지에 이르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를 아라한향이라 함.
응당히 공양 받을만 하다는 의미로 응공이라고도 번역하며 더 이상 배우고 닦을 만한 것이 없으므로 무학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좁은 의미의 아라한은 소승불교에서 성문4과의 최후의 자리로,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소승의 성자를 가리키며, 넓은 의미로 여래십호 중의 하나인 응공으로서의 아라한은 소승, 대승을 통털어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자를 말한다.
불교의 십계(十界 : 육계 + 사성)
1. 육계(六界 =육도, =육범)
① 지옥계
② 아귀계
③ 축생계
④ 아수라계
⑤ 인간계
⑥ 천상계
* 육계의 현대적 의미 : 탐욕, 분노, 무지, 싸움, 기쁨, 질투
2. 사계(四界 = 사성四聖
⑦ 성문계
⑧ 연각계
⑨ 보살계
⑩ 불계
1.견사혹 삼혹(三惑)의 하나. 우주의 진리와 낱낱의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하여 일어나는 번뇌로, 견혹과 사혹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2.진사혹 [ 3.무명혹 [ 〈반야경 般若經〉 뒤에 나타난 1세기경의 초기대승불교경전 가운데 하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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