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불교대학

十願 六向에 대해서 논하시오 (2학기 리포트)

ds3ckb 2013. 12. 6. 23:00

 

과 목 명 : 천 수 경

담당교수 : 권 기 종

학 과 : 불교학과

학 번 :

이 름 : 한 외 숙

제 출 일 : 2012. 12. 

 

 

제 천 금 강 불 교 대 학

 

十願 六向에 대해서 論하시오

 

Ⅰ. 머 리 글

 

<천수경 (千手經)>

천수경 본래 명칭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千手千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崖大悲心大陀羅尼經)으로, ‘한량없는 손과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이 넓고 크고 걸림 없는 대자비심을 간직한 큰 다라니에 관해 설법한 말씀’이라는 뜻이며 우리나라 대부분의 불교 종단에서 의식에 독송되고 있고, 모든 신도들이 불교에 입문해서 제일 먼저 접하는 경전으로

 

이 천수경 내에 十願과 六向은」 관세음보살께 의지하고 행해야 할 중생들을 위한 발원문으로서 구체적으로 열 가지 소원과 여섯 가지방향에 대한 것인바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함

 

 

 

1. 十願이란 무엇인가

위와 같이 관세음보살님께 청하는 내용으로 열 가지 소원은 중생들의 소원일 뿐 아니라 또한 관세음보살님의 소원이기도한바 다음과 같이 계청하고 있으며 소원성취를 바라는 뜻임으로성취법」이라고도 한다.

 

[십원十願]

① 원아속지일체법 ② 원아조득지혜안

      願我速知一切法           願我早得智慧眼

이세상의 온갖 진리 어서 빨리 알아지다

부처님의 지혜 눈을 어서 빨리 얻어지다

 

③ 원아속도일체중 ④ 원아조득선방편

      願我速度一切衆           願我早得善方便

한량없는 모든 중생 어서 빨리 건져지다

팔만사천 좋은 방편 어서 빨리 얻어지다

 

⑤ 원아속승반야선⑥ 원아조득월고해

      願我速乘般若船         願我早得越苦海

저언덕의 지혜 배에 어서 빨리 올라지다

생노병사 괴롬 바다 어서 빨리 건너지다

 

⑦ 원아속득계정(족)도⑧ 원아조등원적(열반)산

       願我速得戒定   足   道      願我早登圓寂    涅槃   山

무명벗는 계와 정을 어서 빨리 얻어지다

고액여읜 열반 언덕 어서 빨리 올라지다

※ 계족도(戒足道)로 읽을 때엔 청정계율을 잘 지켜서

    구족(잘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 옛 문헌엔 원적산 대신 열반산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원적과 열반은 같은 뜻으로 쓰인다.

   큰스님들이 돌아가셨을 때 원적이란 말을 쓴다.

 

⑨ 원아속회무위사⑩ 원아조동법성신

      願我速會無爲舍         願我早同法性身

하염없는 법의 집에 어서 빨리 모여지다

절대진리 법성의 몸 어서 빨리 이뤄지다

 

 

 

천수경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의 약자이다.

천개의 손과 천개의 눈은 무한(無限)을 나타낸다.

무엇을 바라는 마음중 우리와 같은 소인이 바라는원을 소원(所願)이라하고

부처같은 마음으로 바라는것은 서원(誓願)이라고 한다.

우리는 일상에서의 소원 즉,

건강하게 해주십시요.

아이가 공부를 잘하게 하여주십시요,

또는 사업이 잘되게 하여 주십시요등등의 소원을 빈다.

그러나 천수경에서大人의 誓願인 십원(十願)은

일체법(一切法)-불법을 알게하여 주소서.

지혜안(知慧眼)-지혜의 눈을 주소서

일체중(一切衆)- 중생계도 할 수 있도록 

선방편(善方便)-좋은 방법을 주시고

반야선(般若船)-깨달음의 배를 주셔서

월고해(越苦海)-고통의 바다를 넘게 해 주시고

계정도(定足道)-경계의 길을 알게 해 주시고

원적산(圓寂山)-둥글고 고요한 경지에 이르도록

무위사(無爲舍)-진리의 집에 살게 하시어

법성신(法性身) -부처의 몸이 되게 하여 주소서 

 

2. 六向이란 무엇인가

 

위에서 十願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바 十願은 성취를 바라는 성취법인데 반해 六向은 관세음 보살님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여섯 군데를 향하여 가셨기에 六向이라고 하며 중생들의 나쁜 것을 전부 소멸시키기 위한 방법임으로「소멸법이라고 한다.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我若向刀山     刀山自催折 칼지옥은 스스로 무너지고       

     

②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화탕지옥은 말라 버리고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지옥은 소멸되고

 

④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귀는 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악한마음 조복되며    

⑥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짐승에게도 슬기 생겨

지옥이 없고 극락장생 할 수 있다고 한다.

[육향六向]

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②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刀山     刀山自催折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무너지고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없어지고/말라지고

※ 화탕과 지옥은 내용이 서로 바뀌어 읽혀지기도 한다.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소멸 ④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消滅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말라지고/없어지고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⑥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항복되고

짐승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생겨지다

 

 

 

불교 의식에 빠지지 않는 것이 천수경이지만, 삼귀의례와 사홍서원은 더 말할 나위 없이 빼 놓을 수 없는 경전인바, 특히 사홍서원은 불도들이 지키겠다는 네 가지 큰 맹세로서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홍서원(四弘誓願)>

1.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度(十願의 1, 2항)

2.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斷(十願의 3, 4항)

3.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學(十願의 5,6,7,8항)

4.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成(十願의 9, 10항)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천수경의 「十願도 결국 사홍서원의 네 가지 맹세에 전부 포함되고」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十願을 하지 않더라도 사홍서원을 다 실천 한다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 질 것이며 백 가지 천 가지 소원이라도 사홍서원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거룩하신 전법기도문 진심으로 찬탄합니다.

매일 염송하며 마음을 다지는 십원육향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하여보는

소중한 시간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공부하기 좋은 기운이 처처에 완연합니다.

여일 정진하시고 건강 행복하십시요.

나무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