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가르침
* 삼장(三藏):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
- 대장경(大藏經): 모든 경.율.논 삼장을 모은 총칭. 모든 진리가 그 속에 갖추어져 큰 창고와
같다고하여 대장경이라고한다. '일체경', '삼장경'이라고 한다.
* 중도(中道): 불교의 핵심교설의 하나로, 한쪽에 치우친 양 극단을 떠난 불생불멸의 진리.
중도(中道)란 '쾌락'과 '고행'의 상대적인 두 극단에 집착하지 않는 것.
* 삼학(三學): 성불할 이가 닦아야 할 세가지, 즉 계(戒), 정(定), 혜(慧)이다. (1) 계(戒): 계율 (2) 정(定): 선정 (3) 혜(慧): 지혜
* 삼독(三毒): 성불할 이가 없애야 할 세가지, 즉 탐(貪). 진(瞋). 치(痴) (1) 탐(貪): 탐내는 마음 (2) 진(瞋): 화내는 마음 (3) 치(痴): 어리석은 마음
* 삼법인(三法印):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1)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항상함이 없고 변화한다. 성주괴공(成住壞空), 생주이멸 (2)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변화하는 것에는 '나'라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3) 열반적정(涅槃寂靜): 모든 괴로움의 불을 끈 적멸의 상태 .열반사덕(涅槃四德)이 있다.
* 열반4덕(涅槃四德): 부처님의 법신과 불성과 열반에 갖추어 있는 네 가지 큰 덕. 상(常)·락(樂)·아(我)·정(淨)을 말한다. 상(常): 열반에 도달하면 무상(無常)하지 않고 영원히 변치 않고 항상한 덕이다. 낙(樂):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 지극한 즐거움으로 충만한 덕이다. 아(我): 헛된 나를 떠난 참나 대자재하고 다른 무엇에도 결박되지 않는 덕이다. 정(淨): 더러움이 없고 언제나 청정한 덕을 말한다.
(4)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변화하는 것은 괴로움. 이를 포함해 '사법인'이라고 한다.
* 사성제(四聖諦):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즉 고(苦), 집(集), 멸(滅), 도(道) (1)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四苦) : 생.노.병.사(生老病死) - 팔고(八苦) : 생노병사 사고(四苦)에 아래의 4가지를 더한 것. -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3)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4)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 팔정도(八正道): 멸에 이르기 위한 8가지의 바른 길. 1. 정견(正見) : 편견없이 바로 보는 것 2. 정사유(正思惟) : 바른 생각 3. 정어(正語) : 바른 말 4. 정업(正業) : 바른 행동 5. 정명(正命) : 바른 생활 6.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7. 정념(正念) : 바른 마음의 수행 8. 정정(正定) : 바른 집중
- 팔정도를 계정혜 삼학으로 분류: 계(정어, 정업, 정명), 정(정정진, 정념, 정정),혜(정견, 정사유)
* 연기법(緣起法) - 불교의 핵심이 되는 근본사상. 부처님께서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핵심 내용. - '연기(緣起)'란 '인연생기(因緣生起)'의 준말, 모든 것은 인연따라 일어난다는 말. 상의상관성. - 아함경에 부처님은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고 법을 보는 자는 연기를 본다.'고 했다. - 연기를 '혹.업.고(惑.業.苦)'의 '삼도(三道) 유행(流行)'이라고도 한다. - 중아함경에 '연기'에 관한 유명한 귀절.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此有故彼有(차유고피유) 이것이 생하므로 저것이 생한다. 此生故彼生(차생고피생)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此無故彼無(차무고피무) 이것이 멸하므로 저것이 멸한다. 此滅故彼滅(차멸고피멸)
* 12연기(十二因緣)
- 무명(無命): 연기의 근본원인, 진리에의 무지(無知), 무아나 연기의 이치를 모르는 것. - 행(行): 몸과 말과 뜻으로 하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무명의 끊임없이 활동하는 상태. - 식(識): 인식작용을 뜻하며, 행위의 원동력이 된다. (선, 악의 분별의식) - 명색(命色): 분별의식에 의해 일체의 존재가 나타남. 명은 정신세계, 색은 물질세계, - 육입(六入): 눈, 귀, 코, 입, 몸, 의식의 여섯 가지 감각기관, 감각과 지각의 능력을 의미. - 촉(觸): 육입이 빛깔, 소리, 냄새, 맛, 몸의 촉감, 의식 육경(六境)에 접촉하는 상태. - 수(受) : 접촉한 결과로 즐겁고, 괴롭고,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느낌. - 애(愛) :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만 추구하는 욕망, 애착, 열망, 갈애. - 취(取): 애에 의하여 추구된 대상을 취하고 버리는 실제행동. - 유(有): 애와 최로 인하여 업을 짓는 것. - 생(生): 업의 인연으로 미래의 생을 받게 되는 것. - 노사(老死): 생의 현실로 마침내 늙고 병들어 죽음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
* 순관(順觀): 무명에서 노사의 방향으로 관찰하는 것 * 역관(逆觀): 노사에서 무명의 방향으로 관찰하신 것 * 유전(流轉)연기: 무명에서 생사의 괴로움이 계속 연기되는 과정. * 환멸(還滅)연기: 무명의 멸에서 생사의 괴로움을 멸하여 해탈로 향하는 과정.
* 보살(菩薩): 보리살타의 준말. 보리는 깨달음, 살타는 유정(有情)의 뜻으로, 보살은 '깨달은
중생, 깨우치게 해주는 사람'의 의미가 함께 내포. '보살'은 보리심을 발해 성불을 향한 수행도상에서 자리이타행(自利利他行)을
하는 각성된 수행자. 또는 존재의 공성(空性)을 사무치게 ?달은 반야행자(般
若行者)라고 한다.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는 이를 보살이라 한다.
* 보살의 행(行) -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 위로는 보리(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
교화한다. 구체적으로는 사무량심, 사섭법, 육바라밀 등이 있다.
* 보살의 원(願) - 사홍서원 ①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중생을 다 건지오라다. ②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③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법문을 모두 다 배우오리다 ④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보살의 네가지 실천덕목 (1) 보시(布施)섭 : 재물이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베품. (2) 애어(愛語)섭 : 진실되고 사랑스런 말로 대하는 것 (3) 이행(利行)섭 : 모든 중생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 (4) 동사(同事)섭 : 모든 중생들과 함께 일하며 즐거워하고 고통도 함께 나누는 것
* 사무량심(四無量心) : 남을 대할 때의 올바른 네가지 마음가짐
(1) 자무량심(慈) : 남을 평등하게 사랑하여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대하는 마음 (2) 비무량심(悲) : 남의 고통을 함께 슬퍼하며 그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마음 (3) 희무량심(喜) : 남의 기쁨을 진정한 자신의 기쁨으로 생각하는 마음 (4) 사무량심(捨) : 남을 대할 때 아무런 치우침 없이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