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삶

고사성어

ds3ckb 2010. 12. 19. 08:26

지식과 상식의 고사성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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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축척에 유익한 자료가 될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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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인박명(佳人薄命)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각자위정(各自爲政)
각주구검(刻舟求劍) 간담상조(肝膽相照) 간담초월(肝膽楚越)
간장막야(干將莫耶) 강노지말(强弩之末) 개과천선(改過遷善)
개권유익(開卷有益) 거안제미(擧眼齊眉) 거자일소(去者日疎)
거재두량(車載斗量) 건곤일척(乾坤一擲) 걸견폐요(桀犬吠堯)
걸해골(乞骸骨) 검려지기(黔驢之技) 격물치지(格物致知)
견토지쟁(犬兎之爭) 결초보은(結草報恩) 경국지색(傾國之色)
경원(敬遠) 계구우후(鷄口牛後) 계란유골(鷄卵有骨)
계륵(鷄肋) 계발(啓發) 계명구도(鷄鳴狗盜)
계찰괘검(季札掛劍) 계포일락(季布一諾) 고성낙일(孤城落日)
고육지계(苦肉之計) 고침안면(高枕安眠) 곡돌사신(曲突徙薪)
곡학아세(曲學阿世) 공자천주(孔子穿珠) 공중누각(空中樓閣)
공휴일궤(功虧一궤) 과유불급(過猶不及) 과전이하(瓜田李下)
관포지교(管鮑之交) 괄목상대(刮目相對) 광일미구(曠日彌久)
광풍제월(光風霽月) 고복격양(鼓腹擊壤) 교언영색(巧言令色)
교토삼굴(狡兎三窟) 교칠지심(膠漆之心) 구우일모(九牛一毛)
구맹주산(狗猛酒酸) 구밀복검(口蜜腹劍) 구사일생(九死一生)
구상유취(口尙乳臭) 구약현하(口若懸河) 구이지학(口耳之學)
구화지문(口禍之門) 국사무쌍(國士無雙) 군계일학(群鷄一鶴)
군맹무상(群盲撫象) 군자삼락(君子三樂) 군자표변(君子豹變)
권토중래(捲土重來) 귀감(龜鑑) 금성탕지(金城湯池)
금의야행(錦衣夜行) 금의환향(錦衣還鄕) 기복염거(驥服鹽車)
기사회생(起死回生) 기유차리(豈有此理) 기인지우(杞人之憂)
기호지세(騎虎之勢) 기화가거(奇貨可居) 개관사정(蓋棺事定)
 

 

 

 

낙백(落魄) 낙양지귀(洛陽紙貴) 낙정하석(落井下石)
난의포식(暖衣飽食) 난형난제(難兄難弟) 남가일몽(南柯日夢)
남귤북지(南橘北枳) 남상(濫觴) 남원북철(南轅北轍)
남전생옥(藍田生玉) 남취(濫吹) 남풍불경(南風不競)
낭자야심(狼子野心) 낭중지추(囊中之錐) 낭패(狼狽)
내조지공(內助之功) 노마지지(老馬之智) 내우외환(內憂外患)
노익장(老益壯) 노이무공(勞而無功) 논공행상(論功行賞)
노생상담(老生常譚) 녹림(綠林) 농락(籠絡)
농단(壟斷) 누란지위(累卵之危)  능서불택필(能書不擇筆)
니취(泥醉)  

 

 

 

 

다기망양(多岐亡羊) 다다익선(多多益善) 단기지교(斷機之敎)
단장(斷腸) 당랑거철(螳螂拒轍) 당랑박선(螳螂搏蟬)
담하용이(談何容易) 당동벌이(黨同伐異) 대간사충(大姦似忠)
대공무사(大公無私) 대기만성(大器晩成) 대단원(大團圓)
대동소이(大同小異) 대우탄금(對牛彈琴) 대의멸친(大義滅親) 
단사표음(簞食瓢飮) 도견상부(道見桑婦) 도룡지기(屠龍之技)
도리불언하자성혜 도방고리(道傍苦李) 도천지수(盜泉之水)
도불습유(道不拾遺) 도외시(度外視) 도원결의(桃園結義)
도주지부(陶朱之富) 도청도설(道廳塗說) 도탄지고(塗炭之苦)
독서망양(讀書亡羊) 독안룡(獨眼龍) 돈제일주(豚蹄一酒)
동공이곡(同工異曲) 동방(洞房) 동병상련(同病相憐)
동식서숙(東食西宿) 동취(銅臭) 동호지필(董狐之筆)
두각(頭角) 두견화(杜鵑花) 두주불사(斗酒不辭)
두찬(杜撰) 득기소(得其所) 득롱망촉(得壟望蜀)  
득어망전(得魚忘筌) 등용문(登龍門) 등화가친(燈火可親)

 

 

 

 

 

 

 

마부작침(磨斧作針) 마생각(馬生角) 마이동풍(馬耳東風)
막역지우(莫逆之友) 만가(輓歌) 만사휴의(萬事休矣)
만석꾼(萬石君) 만전지책(萬全之策) 망국지음(亡國之音)
망매해갈(望梅解渴) 망양지탄(望洋之歎)
망양보뢰(亡羊補牢) 망운지정(望雲之情) 망자재배(芒刺在背)
망진막급(望塵莫及) 맥수지탄(麥秀之歎) 맹모단기(孟母斷機)
맹모삼천(孟母三遷) 맹인할마(盲人할馬) 면목(面目)
명경지수(明鏡止水) 명락손산(名落孫山) 명모호치(明眸皓齒)
명철보신(明哲保身) 모수자천(毛遂自薦) 모순(矛盾)
목인석심(木人石心) 목탁(木鐸) 목후이관(沐후而冠)
무릉도원(武陵桃源) 무병자구(無病自灸) 무산지몽(巫山之夢)
무용지용(無用之用) 무위이화(無爲而化) 묵수(墨守) 묵적지수
문경지교(刎頸之交) 문일지십(聞一知十) 문전성시(門前成市)
문전작라(門前雀羅) 물의(物議)  미망인(未亡人)
미봉(彌縫) 미생지신(尾生之信) 미연방(未然防)

 

 

 

 

 

 

 

 

반간(反間) 반근착절(盤根錯節) 반골(反骨)
반포지효(反哺之孝) 발본색원(拔本索源) 발분망식(發憤忘食)
발호(跋扈) 방약무인(傍若無人) 배반낭자(杯盤狼藉)
배수지진(背水之陣) 배중사영(杯中蛇影) 백구과극(白駒過隙)
백년하청(百年河淸) 백두여신(白頭如新) 백락일고(伯樂一顧)
백락자(伯樂子) 백룡어복(白龍魚服) 백리부미(百里負米)
백면서생(白面書生)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미(白眉)
백아절현(伯牙絶絃) 백안시(白眼視) 백전백승(百戰百勝)
백중지세(伯仲之勢) 백발삼천장(百髮三千丈) 백왕흑귀(白往黑歸)
별무장물(別無長物) 복마전(伏魔殿) 복소무완란(覆巢無完卵)
복수불반분(覆水不返盆) 복차지계(覆車之戒) 부기미(附驥尾)
부마(駙馬) 부중지어(釜中之魚) 부화뇌동(附和雷同)
분서갱유(焚書坑儒) 불구대천지수(不俱戴天之讐) 불로장생(不老長生)
불수진(拂鬚塵) 불식태산(不識泰山) 불요불굴(不撓不屈)
불초(不肖) 불혹(不惑) 붕정만리(鵬程萬里)
비견계종(比肩繼踪) 비육지탄(脾肉之嘆) 비익연리(比翼連理)
비조(鼻祖) 빈계지신(牝鷄之晨) 빈자일등(貧者一燈)
빙탄불상용(氷炭不相容) 병위사지(兵爲死地) 반식재상(伴食宰相)

 

 

 

 

 

사면초가(四面楚歌)  사반공배(事半公倍) 사분오열(四分五裂)
사석위호(射石爲虎) 사이비(似而非) 사자후(獅子吼)
사지(四知) 사족(蛇足) 사취(私聚)
상가지구(喪家之狗) 상분(嘗糞) 상사병(相思病)
살신성인(殺身成仁) 삼고초려(三顧草廬) 삼인성호(三人成虎)
삼년불비 우불명 삼십육계 주위상계 삼령오신(三令五申)
살풍경(殺風景) 상궁지조(傷弓之鳥) 상산사세(常山蛇勢)
선각자(先覺者) 선시어외(先始於외) 새옹지마(塞翁之馬)
서시빈목(西施嚬目)  석권(席卷) 선입견(先入見)
선즉제인(先則制人) 성혜(成蹊) 소년이노학난성
송양지인(宋襄之人) 수락석출(水落石出)  수서양단(首鼠兩端)
수어지교(水魚之交) 수즉다욕(壽則多辱)  수주대토(守株待兎)
수적천석(水滴穿石) 수청무대어(水淸無大魚) 수석침류(漱石枕流)
수구초심(首邱初心) 순망치한(脣亡齒寒) 승당입실(升堂入室)
시오설(視吾舌) 시위소찬(尸位素餐) 시자조슬(視子蚤蝨)
식언(食言) 식자우환(識字憂患) 식소사번(食少事煩)
식지동(食指動) 신출귀몰(神出鬼沒) 심복지환(心服之患)
사목지신(徙木之信)

 

 

 

아비규환(阿鼻叫喚)   아수라장(阿修羅場) 안도(安堵)
안서(雁書) 안자지어(晏子之御) 안중지정(眼中之釘)
암중모색(暗中摸索) 야단법석(野壇法席) 야합(野合)
약롱중물(藥籠中物) 양금택목(良禽擇木) 양두구육(羊頭狗肉)
양상군자(梁上君子) 양약고구(良藥苦口) 양포지구 (楊布之狗)
양호유환(養虎遺患) 어부지리(漁父之利) 엄이도령(掩耳盜鈴)
여도지죄(餘桃之罪) 여산진면(廬山眞面) 여세추이(與世推移)
역린(逆鱗) 연리지(連理枝) 연목구어(緣木求魚)
오리무중(五里霧中) 오손공주(烏孫公主)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오월동주(吳越同舟) 오유선생(烏有先生) 오합지졸(烏合之卒)
옥석혼효(玉石混淆) 온고지신(溫故知新) 와각지쟁(蝸角之爭)
와신상담(臥薪嘗膽) 완물상지(玩物喪志) 완벽(完璧)
요령부득(要領不得) 요동지시(遼東之豕) 요원지화(燎原之火)
우공이산(愚公移山) 우도할계(牛刀割鷄) 운용지묘(運用之妙)
운우지정(雲雨之情)

 

 

 

 

 

 

 
                                                    

◈** 고사 성어 총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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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성어(ㄴ)

  • 落膽喪魂(낙담상혼) 쓸개가 떨어지고 혼을 잃음.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을 일컫는말.
  • 落落長松(낙락장송) 가지가 축축 길게 늘어지고 키가 큰 소나무.
  • 落落之譽(낙락지예) 도량이 큰 인물의 명성.
  • 落榜擧子(낙방거자) 과거에 떨어진 선비란 뜻, 무슨 일에 참여하려다가 제외된 사람을 이르는 말.
  • 洛陽紙貴(낙양지귀) 낙양은 중국 하남성의 도시로 그 도시의 종이값이 오른다는 뜻. 저서가 호평을 받아 책이 매우 잘 팔린다는 비유.
  • 樂以忘憂(낙이망우) 쾌락에 도취되어 근심을 잊음.
  • 樂而不淫(낙이불음) 즐기기는 하나 음탕하지는 않게 한다. 즐거움의 도를 지나치지 않게 함.
  • 落穽下石(낙정하석) 함정에 빠진 데다가 돌까지 던진다. 남의 환란에 다시 위해를 준다는 말.
  • 落紙雲煙(낙지운연) 落紙(낙지)는 종이 위에 붓을 대어 글시를 쓰는 것. 雲煙(운연)은 초서의 필세가 아름답고 웅혼한 것.
  • 落花流水(낙화유수)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 爛商討議(난상토의) 낱낱이 들어 잘 토의함.
  • 難攻不落(난공불락) 치기 어려워 함락하지 못함.
  • 亂離骨灰(난리골회) 산산이 흩어져 뒤죽박죽이 됨.
  • 亂臣賊子(난신적자) 임금을 죽이는 신하와 어버이를 해하는 자식으로 극악무도한 자를 말한다.
  • 暖衣飽食(난의포식) 따뜨산 옷을 입고 음식을 배불리 먹어 衣食에 부자유함이 없음.
  • 蘭亭殉葬(난정순장) 당나라 태종이 왕희지의 <난정첩>을 더없이 사랑하여 자기가 죽거든 이것을 관에 넣어 달라고 한 옛일에서 서화, 도자기 따위를 사랑하는 마음이 두터움.
  • 難中之難(난중지란) 어려운 가운데 더욱 어려움이 있다는 말이니 몹시 어렵다는 뜻임.
  • 蘭최玉折(난최옥절) 난초가 부러지고 옥이 부서짐. 현인이나 가인의 죽음을 말함.
  • 難解難入(난해난입) 法華(법화)의 法理(법리)처럼 이해하기 어렵고, 깨달음에 들기 어려움.
  • 亂兄亂弟(난형난제) 형이라 부르기도 어렵고 아우라 부르기도 어렵다. 즉 실력이 비등하여 우열을 가리기 어려움.
  • 南柯一夢(남가일몽) 꿈과 같이 헛된 한 때의 꿈.
  • 南橘北枳(남귤북지) 양자강 남족의 귤은 강북에다 옮겨 심으면 탱자로 변하고 만다. 풍토와 환경의 다름에 따라사람의 기질 따위가 변한다는 비유.
  • 細語(남남세어) 재잘거리며 말을 많이 함.
  • 男負女戴(남부여대)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감. 곧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을 말함.
  • 南船北馬(남선북마) 바쁘게 여기저기를 돌아다님.
  •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남아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가 되는(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 藍田生玉(남전생옥) 남전은 중국 섬서성 서안시 남동에 설치되었던 진나라 때의 현으로 남전에서는 아름다운 옥을 산출한다. 곧 명문에서 뛰어난 젊은이가 나오는 것을 칭찬한 말.
  • 囊沙背水(낭사배수) 전한의 고조 유방의 신하 한신이 사용한 낭사의ㅐ 計(계)와 배수의 陣(진)의 병법.
  • 狼子野心(낭자야심) 이리의 새기는 아무리 길들여 기르려해도 야수의 성질을 벗어나지 못한다.
  • 囊中之錐(낭중지추)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남의 눈에 띄게 됨을 이르는 말.
  • 囊中取物(낭중취물) 없는 것을 이리저리 구하는 것이 아니고 주머니에 든 것을 꺼내는 것과 같음. 곧 대단히 쉬운 일의 비유.
  • 內聖外王(내성외왕) 안으로 성인의 덕, 밖으로 왕자의 품성을 겸비한 자.
  • 內憂外患(내우외환) 나라 안팎의 근심과 걱정
  • 內柔外剛(내유외강) 마음은 약한데도 외부에는 강하게 나타남.
  • 內淸外濁(내청외탁) 속은 맑고 겉은 흐림. 곧 마음을 곧고 깨끗하게 가지고 어지러운 세상에 뛰어 들어 살아간다는 뜻.
  • 冷暖自知(냉난자지) 물이 차가운지 따뜻한지는 그 물을 마신 자만이 안다는 뜻으로 자기의 일은 남이 이러쿵 저러쿵 말하지 않더라도 자기가 스스로 판단함을 말함.
  • 冷汗三斗(냉한삼두) 식은 땀 서말이나 낭노다는 뜻으로 몹시 무섭거나 부끄러운 생각을 함.
  • 冷酷無殘(냉혹무잔) 인정이 없고 잔인하고 혹독함.
  • 老驥伏력(노기복력) 위나라 무제인 조조의 시에 있는 "노기역에 굴복하고 있지만 뜻은 천리에 있다" 곧 "늙은 준마는 마굿간의 마루청 가로목에 매어 있지만 천리를 달릴 뜻을 버리지 않는다" 는 말로 준걸은 늙어도 큰 뜻을 품고 있음을 말함.
  • 老萊之戱(노래지희) 周나라 老萊子가 칠십의 나이에 무늬 있는 옷을 입고 동자의 모습으로 재롱을 부려 부모에게 자식의 늙음을 잊개 해드린 일.
  • 路柳墻花(노류장화) 길 가의 버들과 담 밑의 꽃은 누구든지 쉽게 만지고 ?을 수 있다는 데서 기생을 의미한다.
  • 老馬之智(노마지지) '늙은 말의 지혜'라는 뜻. ① 노인들의 지혜와 경험이 소중하여 결코 무시할 수 없음. ② 아무리 쓸모 없이 생각되는 사람의 지혜라도 언젠가는 요긴할 때가 있음.
  • 怒髮衝天(노발충천) 심한 노여움을 형용하는 말. 머리털을 곤두세우고 하늘도 찌를 듯이 노하는 모양.
  • 老少不定(노소부정) 노인도 소년도 언제 죽을런지 모름을 말함. 죽음은 미리 알지 모하고 사람의 목숨은 덧없어 수명을 정하기 어려움의 비유.
  • 露宿風餐(노숙풍찬) 한데에서 자고 한데에서 먹는다. 곧 여행하는 어려움을 말함.
  • 勞心焦思(노심초사) 몹시 마음을 졸이고 애태우며 생각함. 어떤 일에 걱정과 고민을 심하게 많이 하는 것을 일컫는다.
  • 奴顔婢膝(노안비슬) 남자종이 얼굴을 숙이고 여자종이 무릎을 꿇듯이 남과 교제함에 있어 항상 지나치게 굽실굽실하여 비굴한 태도를 취함을 이름.
  • 魯魚亥豕(노어해시) 魯와 魚, 亥와 豕는 글자의 모양이 비슷해 틀리기 쉬워서 글자를 잘못 씀을 말함.
  • 綠滿窓前(녹만창전) 창가에 초목이 우거진 모양으로 초여름의 경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즐기려는 문인의 심경을 나타낸 것.
  • 綠陰芳草(녹음방초) 푸른 나무 그늘과 꽃다운 풀. 곧 여름의 자연 경치.
  • 綠衣紅裳(녹의홍상) 젊은 여인의 옷차림.
  • 綠淨春心(녹정춘심) 초목의 초록빛이 상쾌한 봄. 맑게 갠 수목의 초록빛과 눈부시게 빛나는 봄빛.
  • 論功行賞(논공행상) 세운 공을 논정하여 상을 줌.
  • 弄假成眞(농가성진) 장난삼아 한 것이 참으로 한 것 같이 되는 것.
  • 弄巧成拙(농교성졸) 지나치게 솜씨를 부리다가 도리어 서툴 게 됨.
  • 弄瓦之慶(농와지경) 瓦(기와)는 게집아이의 장난감인 '실패'라는 뜻에서 딸을 맣은 기쁨을 이른는 말.
  • 弄璋之慶(농장지경) 璋(구슬)은 사내아이의 장난감인 '구슬'이라는 뜻으로 아들을 낳은 기쁨을 이르는 말.
  • 籠鳥戀雲(농조연운) 새장 속의 새가 구름을 그리워한다는 뜻으로 속박을 받은 몸이 자유를 얻으려고 하는 마음의 비유.
  • 雷逢電別(뇌봉전별) 우레처럼 만났다가 번개처럼 헤어진다는 뜻. 잠깐 만났다가 곧 이별 한다는 말.
  • 賴藝求食(뇌예구식) 재줄ㄹ 팔아서 생활한다. 재주가 몸을 돕는다. 또 벼슬에 미련이 있어서 여간해서 그만두려 하지 않는다.
  • 雷陳膠漆(뇌진교칠) 노진은 중국 후한의 雷義(뇌의)와 陳重(진중). 이 두 사람이 옻칠로 단단히 곧힌 것처럼 지극히 친밀한 사이었다는데서 우정이 대단히 두터움을 말함.
  • 累卵之世(누란지세) 계란이 쌓여 있는것 같이 위태로운 세상을 말함.
  • 訥言敏行(눌언민행) 말은 둔하게 하고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
  • 能見難思(능견난사) 보통 이치로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를 일이라는 뜻.
  • 陵谷之變(능곡지변) 높은 언덕이 변하여 깊은 골짜기가 되고 골짜기가 변하여 언덕이 됨. 세상일의 극심한 변천을 이르는 말.
  • 稜羅錦繡(능라금수) 명주실로 짠 비단을 통틀어 일컫는 말.
  • 能小能大(능소능대) 모든 일에 두루 능함. 사교성이 매우 능함.
  • 陵遲處斬(능지처참) 머리, 몸, 손, 발을 말에 묶어 달리게 해서 토막치던 극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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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사성어(ㄷ)

    • 多岐亡羊(다기망양)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음. = 망양지탄(亡羊之嘆)
    • 多能鄙事(다능비사) 낮고 속된 일에 재능이 많음.
    • 多多益善(다다익선) 많을수록 더욱 더 좋음.
    • 多聞博識(다문박식) 많이 듣고 넓게 공부함. 견문이 넓고 학식이 많음을 말한다.
    • 多事多難(다사다난) 여러 가지 일로 일이 많은데가 어려움도 많은 것.
    • 多事濟濟(다사제제) 뛰어난 인재가 많이 있음. 濟濟(제제)ㄴㄴ 많이 있어 성한 모양.
    • 多才多病(다재다병) 재주가 많은 사람은 흔히 몸이 약하며 잔병이 많음.
    • 多錢善賈(다전선고) 밑천이 많으면 마음대로 장사를 잘 할 수 있음..
    • 多情佛心(다정불심) 사물에 느끼기 쉽고 마음이 변하기 쉬우나 박정한 일을 못하는 성질.
    • 斷簡零墨(단간영묵) 종이가 발명되기까지 종이 대신 대족과 먹 한 방울. 곧 종이쪽에 적힌 완전하지 못한 조각난 글월.
    • 短褐不完(단갈불완) 가난한 사람이 제대로 차리지 못한 옷차림. 단갈(短褐)은 ?은 잠뱅이.
    • 斷金之交(단금지교) 둘이 마음을 합하면 쇠라도 자를 수 있는 사이.
    • 斷機之敎(단기지교) 학업을 중도에 그만 두는 것을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 보람이 없다는 뜻으로 지금까지 공들인 것이 수포로 돌아간다는 뜻. =맹모단기(孟母斷機), 단기지계(斷機之戒)
    • 單刀直入(단도직입) 너절한 허두를 빼고 요점이나 본론을 바로말함.
    • 簞食瓢飮(단사표음) 도시락 먹고 표주박으로 마신다. 즉 가난한 생활에서도 그 즐거움이 있다는 뜻.
    • 簞食壺漿(단사호장) 대로 만든 그릇에 담은 음식과 항아리에 담은 물을 가지고 군대를 환영하는 모습. 곧 적국을 기꺼이 환영한다는 뜻.
    • 丹誠無二(단성무이) 성실한 마음. 곧 진심으로 성심 성의로 일을 행하는 모습.
    • 丹脣皓齒(단순호치) 붉은 입술에 흰 이를 가진 여자. 미인을 일컫는 말.
    • 斷長補短(단장보단) 긴 것을 잘라 짧은 것을 메꿔서 들쑥 날쑥한 것을 곧게 함.
    • 斷章取義(단장취의) 시를 해석하는 법으로 지은이의 본의에 거리낌없이 자기 소용으로 만듬.
    • 簞瓢陋巷(단표누항) 도시락과 가난한 마음.
    • 膽大心小(담대심소) 담력은 커야 하지만 마음을 쓰는데는 조심해야 한다는 말.
    • 談論風發(담론풍발) 담화나 의론이 속출하여 활발히 행해짐.
    • 담石池貯(담석지저) 저장한 극히 얼마 안되는 쌀이라는 뜻으로 여축이 적음을 이름.
    • 堂構之樂(당구지락) 아들이 아버지의 사업을 계승하여 이루는 즐거움.
    • 堂狗風月(당구풍월)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무식한 사람도 유식한 사람과 같이 있으면 다소 유식해 진다는 말.
    • 螳螂拒轍(당랑거철) 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는다는 뜻으로 자기 힘을 생각하지 않고 강적 앞에서 분수없이 날뛰는 것을 비유한 말.
    • 黨利黨略(당리당략) 소속 정당, 당파만을 이롭게 하는 계략.
    • 大姦似忠(대간사충) 간사한 사람의 하는 일은 매우 교묘해서 언뜻 보기에는 충성을 다하는 것 같다는 뜻.
    • 大喝一聲(대갈일성) 큰소리로 꾸짖음.
    • 大巧若拙(대교약졸) 훌륜한 기교는 조리어 졸렬한 듯 하다는 뜻.
    • 大器晩成(대기만성) 큰 인물은 급작스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
    • 對機說法(대기설법) 불교에서 설법 교화하는 데 있어서 상대방의 종교적 능력에 따라 이해하도록 법을 풀어 말함.
    • 大同團結(대동단결) 복수의 단체나 정당, 당파가 서로 대립하는 작은 문제를 무시하고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일치 단결함을 이름.
    • 大同小異(대동소이) ① 작게 보면 다르지만 크게 보면 같다는 말. ② 같은 것이 많고 다른것이 적다는 말. 즉 거의 똑같다는 말. 비)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 戴盆望天(대분망천) 머리에 동이를 이면 하늘을 볼 수 없는데 보려고 한다. 즉 두가지 일을 겸행하고자 하나 할 수 없음을 뜻한다.
    • 大逆武道(대역무도) 인륜에 크게 어긋난 도리를 무시한 행동.
    • 大勇不기(대용불기) 큰 용기를 가진자는 함부로 남을 해지지 아니함.
    • 大義滅親(대의멸친) 대의를 위해서 사사로움을 버림.
    • 大義名分(대의명분) 인륜상의 중대한 의리와 도덕상 반드시 지켜야 할 사람의 행위의 한계.
    • 大人君子(대인군자) 덕이 높고 훌륭한 사람.
    • 大慈大悲(대자대비) 불교에서 말하는 부처의 광대 무변한 자비. 특히 관세음보살의 큰 자비를 칭송하여 이름.
    • 刀鋸之餘(도거지여) 형벌을 당한 몸으로서 이 세상에 살고 있다는 말로 환관의 뜻으로 쓰임.
    • 陶犬瓦鷄(도견와계) 흙으로 구워 만든 개와 기와의 닭. 짖지도 않고 때도 알리지 않음. 비슷하기는 겉모양 뿐으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것의 비유.
    • 圖南之翼(도남지익) 붕새가 남해를 향하여 홰를 치려고 날개를 펴듯이 큰 사업을 꾀하는 큰 뜻을 이름.
    • 跳梁跋扈(도량발호) 악인이 남의 것을 자기 것처럼 행세하며 멋대로 날뛰며 판을 치고 돌아다님.
    • 徒勞無功(도로무공) 힘을 써도 공이 없이 헛수고만 한다는 말.
    • 屠龍之技(도룡지기) 용을 죽이는 기술을 습득해도 용은 이 세상에 없으므로 세상에 쓸모없는 기술을 이름.
    • 桃李成蹊(도리성혜) 훌륭한 인물은 아무 말을 안해도 그 덕을 섬기어 자연히 사람이 모여드는 것을 비유.道謀是用(도모시용) 길가의 집을 짓는데 길가는 사람에게 의논하면 사람마다 제 생각을 말하므로 의견은 일치하지 않는다. 더구나 그 의견을 들으면 집은 완성되지 않는다. 즉 일정한 주견이 없이 남에게 좌우됨의 비유.
    • 道傍苦李(도방고리) 사람들에게 시달림을 받으며 길가에 서 있는 오얏나무. 사람에게 버림 받는 것을 비유한다.
    • 道不拾遺(도불습유) 길에 물건이 떨어져 있어도 주워가지 않는다. 나라가 잘 다스려져 태평하고 풍부한 세상을 형용한 말.
    • 屠所之羊(도소지양)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양이라 함이니, 다 죽게 된 불행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비유한 말.
    • 桃園結義(도원결의) 삼국지에서 나온 말로, 유비, 관우, 장비가 복숭아나무 밑에서 형제의 의를 맺었다는 데서 나온 말.
    • 道聽塗說(도청도설) 길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 소문.
    • 塗炭之苦(도탄지고) 진탕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고생.
    • 獨不將軍(독불장군) 혼자서는 장군이 될 수 없다. 저 혼자 잘난체 하며 뽐내다가 남에게 핀잔을 받고 고립된 처지에 있는 사람.
    • 讀書亡羊(독서망양) 책을 읽느라 양을 잃어버렸다. 마음이밖에 있어 도리를 잃어 버리는 것. 다른 일에 정을 뺏겨 중요한 일이 소홀하게 되는 것.
    • 讀書三到(독서삼도) 독서를 하는데는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해득해야 된다는 뜻.
    • 獨書尙友(독서상우) 책을 읽어서 옛 위인이나 현인을 벗으로 삼음.
    • 獨守空房(독수공방) 빈 방을 홀로 지킴. 남편과 아내가 함께 거처하지 못함. 즉 외로움을 표현하는 말.
    • 獨也靑靑(독야청청) ① 홀로 푸르름, ② 홀로 높은 절개를 들어내고 있음.
    • 東家食西家宿(동가식서가숙) 먹을 곳 잘 곳이 없이 떠도는 사람 또는 그런 짓
    • 同價紅裳(동가홍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곧 같은 값이면 품질이 좋은 것을 가진다는 뜻.
    • 同苦同樂(동고동락)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
    • 同工異曲(동공이곡) 같은 악공끼리라도 곡조를 달리한다는 말.
    • 同氣相求(동기상구) 기풍과 뜻을 같이하는 사람은 서로 동류를 찾아 모인다.
    • 東梁之材(동량지재) 한 집안이나 한 나라의 기둥이 될 만한 훌륭한 인재.
    • 東問西答(동문서답) 동쪽가는 길을 문는데 서쪽가는 길을 가르처 줌. 문는 말에 대하여 아주 딴판인 엉뚱한 대답.
    • 同門受學(동문수학) 한 스승 밑에서 같이 배움.
    • 同病相憐(동병상련)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긴다는 뜻으로, 처지가 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돕고 위로함.
    • 東奔西走(동분서주) 이리저리로 몹시 바쁘게 다님.
    • 同聲異俗(동성이속) 막 태어난 아기는 동서고금, 우는 소리도 다 같건만 자라면 풍속과 언어가 다르다. 본래 인간의 성질은 같은데 자라난 환경과 교육에 의하여 변함을 이름.
    • 同床異夢(동상이몽) 같은 잠자리에서 다른 꿈을 꿈. 곧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 생각을 가진다는 뜻.
    • 冬扇夏爐(동선하로) 겨울의 부채와 여름의 화로. 아무 소용 없는 물건을 말한다.
    • 同聲相應(동성상응) 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여 어울린다. 의견을 같이하면 자연히 서로 합치게 된다는 의미.
    • 同心之言(동심지언) 같은 마음에서 나온 말. 절친한 친구 사이
    • 冬溫夏 (동온하정) 겨울은 따듯하게 하고, 여름은 서늘하게 함. 어버이에게 효도함을 이름.
    • 童牛角馬(동우각마) 뿔 안 난 송아지와 뿔난 말. 곧 사실 그대로 모습이 아님의 비유.
    • 同而不和(동이불화) 겉으로는 동의를 표시하면서 내심은 그렇지 않음.
    • 凍足放尿(동족방뇨) 언 발에 오줌 누기. 즉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말.
    • 動天驚地(동천경지) 하늘을 움직이게 하고 땅을 놀라게 한다는 뜻에서 세상을 놀라게 함을 말함.
    • 斗斛之祿(두곡지록) 얼마 안되는 소관의 녹을 이름.
    • 斗南一人(두남일인) 천하에서 제일가는 사람을 이름.
    • 杜門不出(두문불출) 자기 집에만 박혀 있으면서 밖(세상)에 나가지 않음.
    • 得朧望蜀(득롱망촉) 농땅을 얻고 또 촉나라를 탐낸다는 뜻으로 인간의 욕심이 무한정함을 나타냄.
    • 得魚忘筌(득어망전) 물고기를 잡고 통발을 잊어먹는다.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그 목적을 위하여 사용한 물건을 잊어 버린다는 비유.
    • 得意滿面(득의만면) 뜻을 이루어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함.
    • 得一忘十(득일망십) 한가지 일을 알면 다른 열까지 일을 잊어버림.
    • 登高自卑(등고자비)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일을 하는 데는 반드시 차례를 밟아야 한다는 말.
    • 登樓去梯(등루거제) 높은 누에 오르라고 하여 주고 그로 인하여 후에 괴로움을 받게 한다는 말.
    • 登龍之門(등용지문) 황하 상류의 험한 곳. 산서성 하진현과 협서성 사이의 겨류. 이 급류는 물고기가 거의 가지 못하는데 잉어가 이 급류를 올라가면 용이 된다는 전설이 있음.곧 입신출세할 수 있는 관문이나 중요한 시험의 비유.
    • 燈下不明(등하불명)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것은 도리어 알아내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燈火可親(등화가친) 가을밤은 서늘하여 등불을 가까이 두고 글을 읽기에 좋다는 뜻


    • 婆羅雙樹(바라쌍수) 석존이 열반에 들 때 그 사방에 두 그루씩 있었다는 바라수.
    • 博覽强記(박람강기) 널리 고금의 서적을 읽고 그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음.
    • 博文約禮(박문약례) 학문을 널리 알고 예절을 지킴.
    • 博我以文(박아이문) 시서(詩書)로써 견식을 넓힌 다는 뜻.
    • 博而不精(박이부정) 널리 알지만 자세히 알지를 못함.
    • 拍掌大笑(박장대소) 손뼉을 치며 크게 웃음.
    • 薄志弱行(박지약행) 의지가 약하여 일을 해내는 기력이 부족함ㅁ.
    • 博學多識(박학다식) 학문이 넓고 아는 것이 많음.
    • 博學篤志(박학독지) 널리 공부하여 덕을 닦으려고 뜻을 굳건히 함을 이름.
    • 反間苦肉(반간고육) 적을 이간시키기 위해서 자기편의 고통을 돌보지 않음.
    • 盤溪曲徑(반계곡경) 정당하고 평탄한 방법으로 하지 아니하고 그릇되고 억지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 盤根錯節(반근착절) 구불구불 구부러진 뿌리에 얽힌 한 마디.
    • 攀龍附鳳(반룡부봉) 용에게 매달려 봉황을 따름. 뛰어난 군주를 쫓아 공명을 세움을 비유.
    • 反面之識(반면지식) 서로 깊이는 알지 못하는 사이.
    • 反首拔舍(반수발사) 머리는 헝클어지고 옷은 헤어진 초라한 모습을 하고 추운데서 잠을 잠.
    • 反信反疑(반신반의) 참과 거짓을 판단하기 어려워 어느 정도 믿으면서 한편으로는 의심하는 일.
    • 班衣之戱(반의지희) 부모를 위로하여 색동저고리를 입고 기어가 보임.
    • 反哺之孝(반포지효) 까마귀 새끼가 커서 어미에게 먹이를 물다 주는 효를 일컫는 말.
    • 拔苦與樂(발고여락) 중생의 괴로움을 거둬 버리고 즐거움을 줌. 불교에서 자비를 베풂.
    • 拔本塞源(발본색원) 폐단의 근원을 아주 뽑아 버림.
    • 發憤忘食(발분망식) 한 가지 일을 성취하기 위해 밥생각도 잊고 바삐 돌아다님.
    • 拔山蓋世(발산개세) 힘과 기개가 있는 모양.
    • 傍若無人(방약무인)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을 일컫는 말. =안하무인(眼下無人)
    • 防意如城(방의여성) 각자의 의견이 분분한 것을 막는 것.
    • 方長不折(방장부절) 한창 자라는 나무는 꺾이지 않는다. 앞길이 창창한 사람을 박해하지 말라는 뜻.
    • 蚌鷸之爭(방휼지쟁) 조개와 도요새와의 다툼. = 어부지리(漁夫之利)
    • 杯盤狼藉(배반낭자) 술잔과 접시가 마치 이리에게 깔렸던 풀처럼 어지럽게 흩어져 있다는 뜻. 곧 한창 술을 마시고 노는 모양. 또는 술자리가 파한 뒤 술잔과 접시가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모양.
    • 拜賜之師(배사지사) 진(秦)나라의 맹명(孟明)이 다시 일어나 진(晉)나라를 공격한 군대.
    • 背水之陣(배수지진) 강을 등지고 진을 친다는 뜻으로 죽기를 각오하고 싸움에 임하는 모양. = 배수진
    • 背恩望德(배은망덕) 은덕을 저버림.
    • 杯酒解怨(배주해원) 주석에서 술잔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동안에 옛날의 원한을 잊음.
    • 杯中蛇影(배중사영) 문설주에 걸려 있는 활에 뱀이 그려 있었는데 그 밑에서 술을 마시다가 잔속에 비친 뱀의 그림자에 놀라 병을 앓게 되었다는 고사로 의심이 많음을 이름.
    • 百家爭鳴(백가쟁명)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의 주장을 내세우는 일.
    • 白骨難忘(백골난망) 죽어서 백골이 되어도 잊을 수 없다는 뜻으로 남의 은혜에 깊이 감사하는 말.
    • 百年大計(백년대계) 먼 뒷날까지 걸친 큰 계획.
    • 百年河淸(백년하청) 중국의 황하(黃河)가 항상 흐리어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로 아무리 오래되어도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일컫는 말.
    • 百年偕老(백년해로) 夫婦(부부)가 생사를 같이하고 화락하며 같이 늙어감.
    • 白龍魚腹(백룡어복) 귀인(貴人)이 미복잠행(微服潛行)을 이름.
    • 白面書生(백면서생) 글만 알고 세상을 모르는 사람. 샌님.
    • 白眉(백미) 흰 눈썹을 가진 마량이 가장 뛰어나다는 뜻에서 형제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 여럿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물건을 일컫는 말.
    • 百發百中(백발백중) 겨눈 곳에 꼭꼭 맞음. 하는 일마다 실패없이 잘됨.
    • 百世之師(백세지사) 백대 후까지도 우러러 본 받을 만한 스승.
    • 白眼靑眼(백안청안)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보는 눈초리와 마음에 드는 것을 보는 눈초리.
    • 百藥之長(백약지장) 술의 단 이름.
    • 白衣從軍(백의종군) 벼슬하지 않은 몸으로 군대를 따라 전쟁에 나가는 것.
    • 白衣天使(백의천사) 흰옷을 입은 간호사를 일컫는 말.
    • 白日夢(백일몽)  대낮에 꿈을 꾸는 꿈으로 헛된 공상.
    • 白日昇天(백일승천) 도를 극진히 닦아 육신을 가진 채 대낮에 오름. 곧 신선이 됨.
    • 百折不屈(백절불굴) 백번 꺽어도 굽히지 않음. 곧 많은 고난을 극복하여 이겨 나감. =백절불요(百折不撓)
    • 伯仲之勢(백중지세) 맏형과 그 다음. 서로가 우세하여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형세. =백중지간(伯仲之間)
    • 百尺竿頭(백척간두) 높은 장대 끝에 섰다는 말로 대단히 위태로운 지경에 빠짐을 비유함. = 風前燈火(풍전등화)
    • 百八煩惱(백팔번뇌) 불교용어로 인간이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108가지의 번뇌를 말한다.
    • 白華之怨(백화지원) 사랑을 잃은 여성의 슬픔.
    • 百卉含英(백훼함영) 많은 꽃이 곱게 피어남.
    • 繁文縟禮(번문욕례) 번문은 번거로운 꾸밈. 욕례는 자질구레한 법식. 형식이 복잡하고 번거로운 수속.
    • 伐氷之家(벌빙지가) 엣날에 경대부 이상은 제사 때 얼음을 쓰므로 경대부 이상의 집을 일컬음.
    • 伐齊爲名(벌제위명) 어떤 일을 하는 척하면서 사실은 다른 일을 함.
    • 報怨以德(보원이덕) 원한 있는 자에게 은덕으로써 갚음.
    • 覆車之戒(복거지계) 앞 수레가 엎어지는 것을 보고 뒷 수레가 조심한다는 뜻. 남의 실패를 보고 자기를 경계하는 말.
    • 伏龍鳳雛(복룡봉추) 물속에 잠겨 있는 용과 봉황의 새끼,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큰 인물과 장래 유망한 젊은이의 비유.
    • 覆水不返(복수불반) 한 번 엎질러진 물은 다시 동이에 담을 수 없다는 뜻으로 한번 저질른 잘못은 돌이킬 수 없음.
    • 伏地不動(복지부동) 땅에 업드려 움직이지 않음. 가만히 앉아서 시키는 일만 하고 월급만 받음. 나태한 공무원을 비유함.
    • 報怨以德(보원이덕) 원수 갚기를 덕으로써 하라. (출전 - 道德經)
    • 伏龍鳳雛(복룡봉추) 엎드려 있는 용이란 제갈공명을 가리키고, 봉황새의 새끼란 방사원을 이름. 즉 특출한 인물을 비유한 말.
    • 本末顚倒(본말전도) 사물의 근본적인 것과 지엽적인 것이 뒤바뀐 것.
    • 蓬頭歷齒(봉두역치) 흐트러진 머리털과 드문드문한 이빨. 곧 노인의 용모를 형용한 말.
    • 富國强兵(부국강변) 부유한 나라와 강한 병사의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군대를 강하게 함.
    • 夫婦有別(부부유별)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서로 일정한 침범하지 못할 구별이 있음.
    • 浮生若夢(부생약몽) 인생의 덧없음을 뜻하는 말.
    • 浮雲朝露(부운조로) 하늘의 든 구름과 아침의 이슬. 덧없고 믿을 수 없는 것을 뜻함.
    • 夫爲婦綱(부위부강)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 父爲子綱(부위자강)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 父子有親(부자유친) 부자간에는 친애함이 있어야 함.      
    • 父慈子孝(부자자효) 아비된 자는 자애를 주로 하고자식된 자는 효행을 주로 함.
    • 父傳子傳(부전자전) 아버지의 것이 아들에게 전해짐.
    • 釜中之魚(부중지어) 장차 삶아질지도 모르고 솥안에서 헤엄치고 있는 물고기.
    • 夫唱婦隨(부창부수) 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따르는 것이 부부화합의 道 라는 뜻.
    • 附和雷同(부하뇌동) 그렇다고 여기고 따라가는 것이 뇌동이다. 뇌동은 우레가 울리면 만물이 이에 응하여 울리는 것을 말한다. 그처럼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듣고, 그것이 옳은지 그른지 생각해보지도 않고서 경솔하게 따라가는 것을 말한다.
    • 北窓三友(북창삼우) 북쪽 창가의 세 친구. 거문고와 시와 술을 일컬음.
    • 北風寒雪(북풍한설) 몹시 차고 추운 겨울 바람과 눈.
    • 粉骨碎身(분골쇄신)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됨. 곧 목숨을 걸고 힘을 다함.
    • 焚書坑儒(분서갱유) 책을 불사르고 선비를 산채로 구덩이에 파묻어 죽인 고사에서, 진나라 시황제의 가혹한 법과 혹독한 전치를 이름.
    • 不可思議(불가사의) 말로 하는 것도 마음으로 생각하여 헤아릴 수도 없음.즉 사람의 힘이 미치지 않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모양.
    • 不刊之書(불간지서) 영구히 전하여 없어지지 않는 양서(良書).
    • 不俱戴天(불구대천) 깊은 원한이나 미움 때문에 상대를 이 세상에서 살려둘 수 없는 것.
    • 不立文字(불립문자) 깨달음의 길은 문자나 말로써 전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것. 선종의 교리임.
    • 不毛之地(불모지지) 초목이 나지 않는 메마른 땅.
    • 不問可知(불문가지) 묻지 않아도 능히 알 수 있음.
    • 不問曲直(불문곡직) 일의 옳고 그름을 묻지않고 다짜고짜로 행동함.
    • 不生不滅(불생불멸) 생겨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고 항상 변하지 않는 깨달음의 경지.
    • 不世之才(불세지재) 대대로 드문 큰 재주, 세상에 드문 큰 재주.
    • 不撓不屈(불요불굴) 한번 결심한 마음이 흔들거리거나 굽힘이 없이 억셈.
    • 不遠千里(불원천리) 천리를 멀다 않고 먼 곳임에도 불구하고 찾아옴을 이름.
    • 不撤晝夜(불철주야) 밤 낮을 가리지 않음.
    • 不恥下問(불치하문) 아랫 사람에게 물음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 不偏不黨(불편부당)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짐 없이 중정, 공평함.
    • 不惑(불혹) 마흔 살(40세)
    • 朋黨(붕당) 뜻을 같이한 사람끼리 모인 단체.
    • 朋友有信(붕우유신)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 鵬程萬里(붕정만리) 봉황이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 比肩隨踵(비견수종) 어깨를 나란히 하고 발꿈치를 이음. 곧 차례차례로 이어져서 끊이지 않음.
    • 非夢似夢(비몽사몽) 꿈인지 생시인지 어렴풋한 상태.
    • 悲憤慷慨(비분강개)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 比比有之(비비유지) 드물지 않음
    • 脾肉之嘆(비육지탄) 장수가 전장에 나가지 못해서 넓적다리에 살이 찌는 것을 한탄한다는 뜻. 곧 재능을 발휘할 기회가 없어서 헛되이 세월을 보냄을 한탄하는 말.
    • 飛耳長目(비이장목) 먼데 것을 잘 보고 듣는 귀와 눈. 학문, 사물의 관찰의 날카로움을 이름.
    • 非一非再(비일비재) 한번 두번이 아니고 하나 둘이 아니다.
    • 牝鷄之晨(빈계지신) 암탉이 새벽을 알리느라고 운다.아내가 남편의 권리를 잡는 것을 일컫는 말.
    • 貧者一燈(빈자일등) 가난한 사람이 밝힌 등불 하나라는 말로 부귀한 사람들의 호화로운 등불보다 성의와 가치가 있다는 것이니 정성의 소중함을 말하는 것이다.
    • 氷姿玉質(빙자옥질) 얼음같이 차갑고 옥같이 깨끗한 바탕이라는 뜻으로 매화를 일컫는 말.
    •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얼음과 숯이 서로 용납 못함. 군자와 소인이 같이 있지 못함
    • 氷炭之間(빙탄지간) 얼음과 숯불의 사이(관계) = 불구대천(不俱戴天)


     

     

    고사성어(ㅈ)

    • 自家撞着(자가당착) 자기가 한 말의 앞뒤가 서로 어긋남을 일컫는 말.
    • 自彊不息(자강불식)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음.
    • 自給自足(자급자족) 자기의 수요를 자기가 생산하여 충당함.
    • 自激之心(자격지심) 제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한 생각을 가짐.
    • 雌伏雄飛(자복웅비) 암컷이 수컷을 따르고 복종하는 것. 곧 씩씩하게 날아 올라 힘차게 활약하는 것.
    • 自手成家(자수성가) 물려 받은 재산 없이 제 힘으로 재산을 모은다는 뜻.
    • 自繩自縛(자승자박) 자기의 마음씨나 언행으로 제가 구속을 받아 괴로워 함을 이르는 말.
    • 自我省察(자아성찰)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여 살핌
    • 自業自得(자업자득) 제가 저지른 잘못의 과보를 제가 받음.
    • 自然淘汰(자연도태) 자연적으로 환경에 맞는 것은 있게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없어짐
    • 自由自在(자유자재) 어떤 범위내에서 자기의 뜻대로 모든 것이 자유롭고 거침이 없음. 멋대로로 함.
    • 紫電淸霜(자전청상) 절조가 늠연한 것을 이름.
    • 自中之亂(자중지란)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 刺草之臣(자초지신) 庶人(서인)이 임금에 대하여 자기 자신을 일컫는 말.
    • 自暴自棄(자포자기) 실망 때문에 자기의 형편을 파괴하고 돌보지 않음.
    • 自畵自讚(자화자찬) 자기가 그리고 자기가 칭찬한다는 말로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칭찬함을 이름.
    • 酌水成禮(작수성례) 물만 떠놓고 혼례를 지낸다는 말로 가난한 집안의 혼인 예식을 일컬음.
    • 作心三日(작심삼일)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
    • 藏頭露尾(장두노미) 머리를 감추고 숨은 줄로 알지만 꼬리가 나와 있는 상태.
    • 長目飛耳(장목비이) 옛일이나 먼 곳의 일을 앉은 채로 보고 들을 수 있는 눈이나 귀의 뜻으로 곧 서적을 이름. 또 널리 날카롭게 고나찰하고 널리 정보를 모아 잘 알고 있음.
    • 長幼有序(장유유서) 어른과 아이는 차례가 있음.
    • 壯而不密(장이불밀) 세밀하지 못함을 이름.
    • 將伯之助(장백지조) 타인의 도움을 얻음을 이름.
    • 章甫薦履(장보천리) 章輔(장보)의 冠(관)이 도리어 신 밑에 있다는 뜻으로 위아래가 거꾸로 됨을 이름.
    • 張三李四(장삼이사) 평범한 인물을 이르는 말.
    • 長者晩燈(장자만등) 부자가 부처에 만개의 등을 올리는 반면 가난한 자는 단 하나의 등을 바치나 그 참뜻만 있으면 가난한 자의 한 등이 부자의 만등만 못지 않다는 뜻.
    • 長長夏日(장장하일) 기나긴 여름 날.
    • 長枕大衾(장침대금) 긴 베개와 큰 이불로 친구간에 같이 누워 자기에 편하므로 친밀함을 이름.
    • 莊周之夢(장주지몽)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었는데 깬 후 장자가 나비가 되었는지 나비가 장자가 되었는지 의심하였다는 말.
    • 才子佳人(재자가인) 재주 있는 젊은이와 아름다운 여자.
    • 寂光淨土(적광정토) 부처가 사는 곳. 중생이 해탈해서 구극의 깨달음에 이른 경계.
    • 寂滅緯樂(적멸위락) 번뇌의 경지를 벗어나 열반의 경지에 이르러 비로소 참된 안락을 얻을 수가 있음.
    • 賊反荷杖(적반하장)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랄 경우에 쓰는 말.
    • 寂寞江山(적막강산) 쓸쓸하고 고요한 강과 뫼.
    • 積小成大(적소성대) 작은 것을 쌓아 모아서 큰 것을 이룬다는 말. = 積小成多(적소성다), 積土成山(적토성산)
    • 積如丘山(적여구산) 산과 같이 많이 쌓임.
    • 積羽沈舟(적우침주) 새털처럼 가벼운 것도 많이 실으면 배가 가라앉는다는 데서 큰 일이 됨을 비유.
    • 適材適所(적재적소) 적당한 인재를 적당한 자리에 씀.
    • 電光石火(전광석화) 번개불과 부싯돌의 불. 곧 극히 짧은 시간이나 썩 빠른 동작을 이름.
    • 前途有望(전도유망) 앞으로 잘 될 희망이 있음. 장래가 유망함.
    • 前代未聞(전대미문)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
    • 前人未踏(전인미답) 이제까지 아무도 발을 들여놓거나 도달한 사람이 없음.
    • 前無後無(전무후무) 전에도 앞으로도 없음.
    • 專房之寵(전방지총) 여자가 임금의 총애를 독차지 하는 것.
    • 顚越不恭(전월불공) 웃 사람의 명령을 공손하게 받들지 않음을 이름.
    • 戰戰兢兢(전전긍긍) 몹시 두려워 덜덜 떨면서 조심함.
    • 輾轉反側(전전반측) 누워서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이니 아름다운 여인을 그리워하는 심점을 나타낸 말.
    • 前程萬里(전정만리) 앞 길이 구만리 같음.
    • 轉禍爲福(전화위복) 화가 바뀌어 복이 됨. 곧 언짢은 일이 계기가 되어 도리어 다른 좋은 일을 맞게됨을 이름. =새옹지마(塞翁之馬)
    • 切問近思(절문근사) 切問은 자세히 묻는 것을 말하고 近思는 몸 가까이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구체적인 질문과 일상생활 관계되는 사색을 말한다.
    • 切切시시(절절시시) 切切은 간절한 모양, 시시는 서로 격려하는 모양.
    • 切磋啄馬(절차탁마) 학문을 열심히 함.
    • 切齒腐心(절치부심)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 동) 咬牙切齒(교아절치)
    • 漸入佳境(점입가경) 점점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 點滴穿石(점적천석) 적은 힘이라도 그것이 거듭되면 예상하지 못했던 큰 일을 해낸다는 것.
    • 正正堂堂(정정당당) 군대의 진용이 정돈되고 기세가 성한 모양.
    • 頂門一針(정문일침) 정수리에 침 하나 꽂는다는 뜻으로 잘못을 지적하여 따끔하게 충고하거나 교훈을 주는 일을 이르는 말.
    • 井底之蛙(정저지와) 우물안의 개구리. 식견이 좁아서 바깥 세상의 형편을 모르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
    • 齊東野人(제동야인) 제나라의 동족에 사는 사람은 어리석어서 그 언동은 믿을 것이 못된다 하여 義(의)를 분별하지 않는 시골 사람을 이름.
    • 濟世之才(제세지재) 세상을 구제할 만한 뛰어난 재주와 역량.
    • 齊紫敗素(제자패소) 거칠고 나쁜 물건이라도 자줏빛 물만 들이면 값은 열일곱으로 뛴다는 데서 어진 자가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재난을 복으로 돌리고 실패를 성공으로이끌음의 비유.
    • 濟濟多士(제제다사) 인재가 많고 盛(성)함을 이름.
    • 諸行無常(제행무상) 우주 만물은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어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잠시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불교의 근본 교리.
    • 糟糠之妻(조강지처) 지게미와 겨를 먹은 아내. 곧 고생을 함께하여 온 본처.
    • 朝令暮改(조령모개) 자주 자주 변함을 일컫는 말.
    • 朝變夕改(조변석개) 아침 저녁으로 뜯어 고침.
    • 朝三暮四(조삼모사) 간사한 꾀로 남을 농락함.
    • 蚤實以蕃(조실이번) 모든 열매는 일찍 맺히면 수확이 많음으 이름.
    • 爪牙之臣(조아지신) 손톱과 이빨은 새나 짐승이 자기를 보호하는 무기. 국가를 보필하는 신하를 일컫는 말. = 爪牙之士(조아지사)
    • 朝雲暮雨(조운모우) 아침에는 구름이 되고 저녁에는 비가 된다. 남녀간의 애정이 깊음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 鳥足之血(조족지혈) '새발의 피'라는 뜻으로 사물의 적음을 가리키는말.
    • 種豆得豆(종두득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 콩을 심어 콩을 거둔다는 말로 원인에는 그에따른 결과가 온다는 뜻.
    • 縱橫無盡(종횡무진) 자유자재로 사방에 걸리는 것이 없는 상태.
    • 座右之銘(좌우지명) 항상 자리 옆에 가까이 갖추어 놓고 일상의 경계로 삼는 말이나 글.
    • 座不安席(좌불안석) 침착하지 못함.
    • 座井觀天(좌정관천) 우물에 앉아서 하늘을 본다는 뜻으로 견문이 좁음을 말함. =정저지와(井底之蛙)
    • 左衝右突(좌충우돌) 이리저리 말 치고 받고 함.
    • 主客顚倒(주객전도) 입장이 서로 뒤바뀜. = 본말전도(本末顚倒)
    • 晝耕夜讀(주경야독) 낮에는 농사일을 하고 밤에는 글을 읽음. 곧 바쁜 틈을 타서 어렵게 공부함.
    • 走馬加鞭(주마가편) 달리는 말에 채직질을 한다는 말로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을 더 격려함을 이르는 말.
    • 走馬看山(주마간산) 달리는 말 위에서 산천을 구경함. 곧 빠르고 어수선하여 무슨일이든 홱홱 지나처서 봄.
    • 晝夜長川(주야장천) 밤낮 없이, 늘 잇달아서, 언제나.
    • 主一無適(주일무적) 敬字를 해석한 말로 마음을 한 군데로 써서 잡념을 떼어 버림을 이름.
    • 酒池肉林(주지육림) 술이 못을 이루고 고기가 숲을 이루었다는 뜻, 곧 호사를 극한 굉장한 술잔치를 두고 이르는 말.
    • 竹馬故友(죽마고우) 어릴때 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 竹杖芒鞋(죽장망혜) 지팡이와 짚신, 즉 가벼운 옷차림.
    • 衆寡不敵(중과부적) 적은 수효가 많은 수효를 감당하지 못함.
    • 衆口難防(중구난방) 뭇 사람들의 말은 다 막기가 어렵다는 말.
    • 櫛風沐雨(즐풍목우) 어지러운 세상에서 어려움과 고생을 참고 견디며 일에 골몰한다는 말(바람에 빗질하고 비에 몸을 ?음).
    • 知己之友(지기지우) 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 芝蘭之交(지란지교) 지초와 난초와 같이 깨끗하고 고결한 사귐.
    • 指鹿爲馬(지록위마) 사슴을 말이라고 함. ①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누림. ② 말도 안되는 것을 끝까지 우겨 남을 속임.
    • 支離滅裂(지리멸렬) 통일이 없고 조리가 안 서서 뒤죽박죽이라 갈피를 잡을 수 없게 됨.
    • 池魚之殃(지어지앙) 뜻밖의 재난에 휩쓸려 들어 몹시 고생함을 비유.
    • 至誠感天(지성감천)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 知者不惑(지자불혹) 지혜로운 자는 사물의 도리에 밝으므로 일을 당하여 의혹하는 바없이 잘 분별함.
    • 知者樂水(지자요수) 知者(지자)는 사물의 도리에 통달하여 막히는 바가 없는 것이 마치 물과 흡사하므로 물을 즐김.
    • 知足安分(지족안분) 족한 줄을 알아 자기의 분수에 만족함.
    • 知彼知己(지피지기) 손자병법에서 나옴. 적의 내정과 나의 내정을 소상히 앎. ∼면 백전백승.
    • 知行合一(지행합일) 인간의 인식은 핼위나 실천의 일부로 그것을 둘로 나눌 수 없다는 ㄴ양명학의 학설.
    • 指呼之間(지호지간) 손짓하여 부를마난 가까운 거리. =지척지간(咫尺之間)
    • 直木先伐(직목선벌) 곧은 나무가 먼저 꺾인다.
    •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한 뒤에 천명을 기다림.
    • 進退兩難(진퇴양난) 나아갈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궁지에 빠짐.
    • 進退維谷(진퇴유곡) 앞으로도 뒤로도 길이 끊어저 어찌할 수없음.
    • 疾風怒濤(질풍노도)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자연, 감정, 천재를 중히 여겼음. 센 바람과 소용돌이 치는 파도.